영국의 부동산 정보 업체인 Rightmove가 최근 발표한 주택 가격 지수에 따르면, 영국의 부동산 가격이 2008년 이후 최대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판매자들은 부동산 가격을 빠르게 인하하고 있으며, 가격은 1년 동안 368,231파운드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9월의 연간 0.4% 변화와 비교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맘때면 주택 판매 시장이 조용한 여름부터 활기를 띠기 시작하지만, Rightmove에 따르면 “판매 계약 건수는 작년 이맘때보다 17% 적다”고 합니다. Hargreaves Lansdown의 개인 금융 책임자인 Sarah Coles는 “이것은 금융 위기 이후 가장 무기력한 10월 반등이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보통 여름 휴가 후에 구매자들이 크리스마스 전에 부동산을 사려고 의욕적으로 시장에 복귀하는 것을 봅니다.
올해는 여름 휴가 침체에서 겨울 동면으로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가격은 1년 동안 0.8% 하락했지만, 전월 대비 0.5% 상승하여 1,950파운드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Rightmove가 말하는 10월의 정상 수준인 약 1.4%에 비해 20년 역사상 최저치입니다.
판매 중인 부동산에 대한 구매자 문의 건수는 2019년 10월 대비 8%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Rightmove는 판매자가 현재 수준에 맞게 가격 기대를 조정하지 않으면 “선반에 남겨질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Sarah Coles는 “이러한 시장에서는 현실적인 접근법이 유일한 판매 접근법이다”라고 덧붙입니다.
과도하게 평가된 부동산은 가격 인하 후에도 관심을 회복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구매자들이 조금 더 기다리면 가격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올해 일련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가격이 대출 비용 증가로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영국 중앙은행이 지난달 금리를 동결하기로 결정한 이후, 평균 고정금리 모기지금리가 11주 연속 하락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약간의 좋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Rightmove에 따르면 현재 평균 2년 고정금리 모기지금리는 6%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2023년 전체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2~3%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로이드 뱅킹 그룹이 소유한 할리팩스도 올해 부동산 가격 하락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할리팩스 주택가격지수는 9월 평균 부동산 가격이 0.4% 하락해 2023년 6개월 연속 하락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수에 따르면 현재 일반적인 부동산 가격은 278,601파운드입니다. 이번 부동산 가격 하락은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 우려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어, 판매자들은 가격 기대를 조정하고, 구매자들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